기업분석 시황리뷰

시장을 풀어낸 수학자 - 르네상스 테크놀로지 본문

독후감

시장을 풀어낸 수학자 - 르네상스 테크놀로지

heradenk2 2021. 12. 22. 21:05


이 책은 최근까지 어마어마한 수익을 안정적으로 거둬온 르네상스 테크놀로지의 전기이다. 표지에선 짐 사이먼스를 강조하지만 책을 정작 열어보면 르네상스 테크놀로지 회사에 대한 내용이 대부분이다.

위 표는 책 부록에 달린 한 표인데 현재 가장 유명한 투자 대가들의 수익률을 비교한 것이다.
르네상스의 메달리온 펀드가 30년간 최근까지 연평균 30% 이상을 낸 것을 보여준다.


Whaleswisdom에 게시된 그래프에 따르면 르네상스 테크놀로지는 지수를 훨씬 상회하는 수익을 거둬왔다.

하지만 2020년엔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한 것으로 알고 있다. 이때 대부분의 퀀트 펀드들이 손실을 봤다. 시장이 안정적일 때는 시장을 상회하는데 코로나 같은 예외 변수가 던져졌을 때는 대비가 안 된 것 같다.


이같은 펀드를 설립하고 운영해온 짐 사이먼스는 원래 수학자였다. 학계에서 연구하고 상도 받던 수학자가 선물거래에 눈을 뜨고 시스템을 만들어 펀드까지 운영하게 된 것이다. 주력 펀드인 메달리온 펀드는 임직원 자금으로만 운용되는데,
운용자금이 거대 헤지펀드 수준이다. 짐 사이먼스 본인 재산도 2-30조 가량되는 것 보면 정말 엄청난 자산을 가지고 있구나라는 생각이 든다.


르네상스 테크놀로지의 기술은 똑똑한 석박사들이 무려 30년간 쌓아온 연구의 결실이다. 절대 쉽지도 않았고 짧지도 않았다.

르네상스 테크놀로지의 흥미로운 부분에 있어 이를 책으로도 담아본 것 같은데 조금 지루하고 늘어지는 부분이 많았다. 책의 일반적인 내용은 어떤 인물이 들어왔으며 그 인물이 어떤 인생을 살았는지, 회사에서 무슨 일을 했는지에 대한 이야기의 나열이다. 투자전략 자체를 밝힐 수는 없었나보다. 사건에 집중된 스토리를 구성했다면 더 재밌게 읽을 수 있었을텐데라는 생각이 들었 한다. 또한 르네상스를 거쳐건 사람들이 대부분 이공계 박사에 교수였고 비슷한 삶을 살아온 사람들이어서인지 영 흥미롭지는 않았다.

본인 같은 경우 회사의 전기이다 보니 드문드문 힌트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에 읽어보았는데 투자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될만한 부분은 없었던 것 같다. 작은 요소와 데이터에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의 태도 정도를 알 수 있었던 것 같다.

퀀트 분야에서 동기부여를 하거나 르네상스 테크놀로지에 대해 정밀히 알고 싶을 때는 도움이 될 것이다.

다만 재밌는 책이나 투자전략을 찾는 사람에게는 추천하지 않는다. 그냥 르네상스 테크놀로지는 대단하다정도만 알고 있으면 된다.

추가1) 사람과 집념, 극한의 논리가 발한 성과로 보인다.


'독후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얼굴 없는 중개자들 - 서론  (0) 2023.07.04
초격차투자법 - 시장의 마법사들  (0) 2021.12.22
주식시장의 마법사들 (1)  (0) 2021.12.02
초격차투자법  (0) 2021.10.17
통화량과 거래량 (코스톨라니)  (0) 2021.10.09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