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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뱅크2 본문
지난 글에도 언급하였듯 누뱅크의 가장 두드러지는 강점은 고객 및 매출 성장에 있다. 다음은 23년 3분기 발표 기준 자료이다. 누뱅크는 2013년 설립 이후 대략 10년 여 간 9천만 명의 고객수를 유치하였다. 매출액은 21억 달러, 매출총이익 9억 달러, 순이익 3억 달러에 도달하였다. 연간 성장률은 매출액이 53%, 매출총이익이 100%이다.
21년 3분기를 기점으로 최근 2년간 고객수는 연간 36% 성장, 매출액은 103%, 매출총이익은 95% 성장하였다. 흑자전환에 성공한 순이익은 분기간 34% 성장세에 있다.
누뱅크의 영업이익은 22년 3분기 흑자 전환하였고 당기순이익은 23년 1분기 흑자 전환하였다. 각 발표일은 다음 차트에 노란색 원으로 표시하였는데, 23년 1분기 실적 발표 당시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이후 주가 회복세가 두드러지는 모습이다. 하늘색 선은 S&P 500선인데 동기간 19.46% 상승한데 반하여 누뱅크는 105.18% 상승하였다.
이 같은 상승세는 이전의 급락을 회복하는 맥락에서 이루어졌다. 누뱅크는 10달러 대에 상장하였으나 이후 저점 기준 3 분의 1토막 가량이 났다. 상장이후 22년 11월 13일까지 S&P500은 14.56% 하락하였으나 누뱅크는 63.54% 하락하였다. 즉 최근의 상승세에도 불구하고 누뱅크는 아직 고점을 회복하지 못하였다.
위와 같은 추세를 봤을 때 주가에 영향을 준 가장 눈에 띄는 요인은 당기순이익으로 보인다. 특히 흑자 전환을 한 23년 1분기 전후의 손익 항목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다음 표는 21년 1분기 부터 23년 3분기까지 누뱅크의 영업이익과 순이익, EPS 추이를 나타낸다. 영업이익(Operating Income)은 22년 3분기 플러스 전환 후 유지되는 추세를 보인 반면, 순이익(Net Income)은 23년 1분기에 본격적으로 플러스 전환된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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