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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드만삭스 리포트 - Web 3.0, 메타버스

denk 2021. 12. 27. 17:03


https://www.goldmansachs.com/insights/pages/framing-the-future-of-web-3.0-metaverse-edition.html

 

Framing the Future of Web 3.0: Metaverse Edition

In this report, Goldman Sachs Research examines how the gaming/media landscape has already shown some key elements as to how the Metaverse might evolve and how themes such as decentralized web activity and virtual experiences could become hallmarks of man

www.goldmansachs.com


최근 가장 핫한 이슈인 웹 3.0에 대해 골드만 삭스가 리포트<Framing the Future of Web 3.0>(Metaverse Edition)을 냈다. 간략하게 살펴보고자 한다.



제 n차 산업혁명처럼 웹 상의 급격한 변화들을 분류해 웹 ~라고 한다. 웹 1.0은 초기 컴퓨터, 인터넷이, 웹 2.0은 모바일, 스트리밍, SNS 등이 주도했다. 웹 3.0에는 메타버스, 블록체인이 포함되었다. 이외 ESG, 개인정보, 익명성 등이 포함되었는데 사실 그냥 핫한 거 끼워맞추는 느낌이 있다.

대표적인 메타버스 관련 기업들. 주로 강조하는 건 메타와 로블록스이다.

 

(그림2) 올해 메타버스에 대한 검색량이 늘었고, 21년 9월 페이스북이 메타로 이름을 바꾸면서 검색량이 줄었다. 이는 시장이 어느정도 정보를 받아들였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그림3) AR 유저수는 2023년까지 증가할 것으로 추정되고 성장세는 낮아질 것으로 예상
(그림4) VR유저 또한 유저수는 증가, 성장세는 급격히 낮아질 것으로 예상

메타버스에 필요한 비용은 데이터 센터와 VR, AR기기, 인력, 책임, 컨텐츠 및 크리에이터에 대한 비용


잠재시장규모 추정

 

(그림6) 메타에서 인수했던 오큘러스 퀘스트 2 품종이 가장 가격 경쟁력이 좋은 상황
(그림7) 메타가 오큘러스 1과 오큘러스 2를 런칭하고 난 후의 비용과 성장세

(그림8) 세계 게임시장의 성장세 (그림9) 게임 유저들의 성장세



(그림 11) 카테고리별 앱사용시간 - 비디오 26%, SNS 26%, 게임 22%, 커뮤니케이션 21%, 교육 5%
(그림 12) 앱별 사용시간 - 포트나이트와 로블록스가 높다

로블록스의 일일이용자수(DAU)는 2024년까지 증가할 것이고, 사용자들의 일일 사용량은 비슷할 것으로 예상

메타버스의 장점에 대한 설문 조사(7점 만점): 1. 아바타 외형을 꾸밀 수 있음 2. 광고를 보는 대신 무료로 이용할 수 있음 3. 새로운 컨텐츠를 만들 수 있음

로블록스가 지원하는 아바타 컨텐츠 타임라인

 

UGC(사용자제작컨텐츠)의 도입으로 늘어난 아바타 소비

 

메타버스 플랫폼 내 엔터테인먼트 사업 콜라보레이션 일정

 

메타버스 사업과 연결될 수 있는 시장

 

세대별 소셜플랫폼에서의 쇼핑 긍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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